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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교도소 수감자 가운데 60% 이상이
출소 후 3년 내에 교도소로 되돌아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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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이들에게 기업가 정신을 교육하지 않는 것은 범죄나 마찬가지다. 모든 사람에게는 저마다 고유한 인생을 살아가는 동시에 이 세상에서 일어나느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야 할 의무가 있다. 이 두가지 의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적절한 지식과 기술, 태도를 토대로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이 세상에 실현하는 것이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대부분의 공교육은 혁신이 아닌 지식의 주입과 암기만 강조한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영웅적인 인물이 되도록 가르치지 않고 영웅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또한 현실 세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무수히 많은 방법을 알려주는 대신, 단 하나의 정답마 ㄴ있는 문제를 가르친다.
학생들은 앞으로 다가올 기회와 도전에 충분히 맞설 수 이;ㅆ다는 주체성을 기른 상태에서 교육을 마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많은 교육자들이 그런 기술은 가르칠수 없다고 믿는다. 혁신과 기업가 정신은 타고난 성향이기 때문에 눈동자나 머리카락 색깔처럼 바꾸리 수 없다며 말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혁신과 기업가 정신은 분명 학습될 수 있다. 그리고 우리의 의무는 모든 연령대의 사람이 기업가적 사고를 하도록 교육하여 저마다 원하는 삶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그렇다면 다음 질문이 자연스레 따라온다.
사람들은 왜 창조성과 기업가 정신이 훈련될 수 없다고 생각할까? 영감을 얻고 이를 실현하는 과정과 관련된 개념이나 단계가 명확히 정의되어 있지 않기 때문인 듯하다.
예를 들어 물리학, 생물학, 수학, 음악 같은 분야에서는 창조성이나 기업가 정신 가튼 복합적인 개념을 가르칠 때 커다란 이점이 있다. 용의 정의가 명확하고 용어 간 관계에 대한분류 체계가 이미 확립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그 분야에서는 필요한 기술을 배울 때 구조화된 접그 ㄴ방식을 사용할 수있다. 자동차와 비행기, 우주 항고기가 탄생할 수 있던 까닭은 힘(F), 질량(M), 가속도(A)에 대한 정의 긜고 세 개념가느이 관계를 기술하는 공식(F=mxa)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개념과 공식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기본 법칙을 기술할 수 있고, 나아가 이를 건설적이 ㄴ방식으로 응용할 수 있다.
그동안 우리는 창조적 과정을 정의할 때 모호한 단어를 사용하여 기술하는 정도에서 만족했다.
교실에서부터 기업 조직에 이르는 다양한 환경에서 만나는 사람들에게 창조성을 정의하라고 부탁하면 정말 다양한 답변을 들을 수 있다.
대다수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제 생각에 창조성은..."이라고 운을 뗀다. 그리고 이 문장을 끝내는 가장 흔한 구절은 "상자 밖에서 생각하는 것 (Thinking outside the box, 틀이나 고정관념을 깬다는 의미의 구어적 표현)이지요" 이다.
하지만 이렇게 말한 사람들에게 이 구절이 정확히 무슨 뜻이냐고 물으면 십중팔구 대답하지 못한다.
이 상투적인 표현은 '아홉 개의 점' 퀴즈를 푸는 해법에서 유래했다. 이 퀴즈의 내용은 아래 제시된 아홉 개의 점을 모두 잇는 것이다.
단, 연필을 종이에서 떼지 않은 채 네 개 이하의 선분을 단숨에 이어 그려야 한다.
이 퀴즈를 푸는 한 가지 방법은 아홉 개의 점으로 이루어진 가상의 '상자'테두리 밖으로 선분을 긋는 것이다. 바로 여기에서 "상자 밖에서 생각하라"는 표현이 나왔다.
짐 애덤스(Jim Adams)는 기념비적 저서 <<아이디어 대폭발(Conceptual Blockbusting>> 에서 상상력을 발휘하여 이 퀴즈를 해결할 수 있는 추가적인 해법을 잔뜩 제시했다. 종이를 구겨서 모든 점을 토오가하는 한 개의 선분을 긋는 방법, 지구 전체를 여러 바퀴 두르는 선분 하나를 그려 모든 점을 통과하는 방법, 엄청나게 두꺼운 펜을 이용해서 단번에 모든 점을 통과하는 방법 등이 있다.
대다수 사람들은 "상자 밖에서 생각한다"라는 표현이 어디에서 비롯했는지 모르기 때문에 이를 마치 포괄적 의미가 담긴 상투적 표현처럼 사용한다. 그러나 창조성이 발휘되려면 여러 가지 기술과 태도, 행동의 복합적인 조합이 필요하다.
창조성은 상상력과 혁신, 기업가 정신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가진 창조성을 활용하려면 차옺적이고 기업가적인 과정의 모든 부분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필요하다. 상투적 구절만으로는 어림없다.
사실 나만 하더라도 혁신과 기업가 정신과 관련된 용어를 명확히 정의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다른 이들보다 낫다고 볼 수 없다. 10여 년 동안 '창조성과 혁신(Creativity and Innovation)'이라는 과목을 가르쳐 왔으면서도 나는 그간 상상력, 창조성 그리고 혁신을 마치 호환되는 개념처럼 사용해 왔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문제를 재구성하거나 고정관념에 도전하거나 아이디어를 서로 연결할 수 있는 기술과 도구를 가르치면서도, 정작 이러한 개념들이 모두 들어맞는 포괄적인 이론 체계는 마련하지 못했다.
수년간 이 분야에 전념한 후에야 나는 그러한 이론 체계야말로 우리에게 필요한 거대한 퍼즐 조각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정확한 모형이 없으면 창조적 과정을 지속적으로 이루어가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가르칠 수도, 배울 수도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책에서 나의 목표는 우리가 알고 있는 창조성과 우리가 알고 있는 기업가 정신을 접목하여 그와 관련된 기술을 엄밀하면서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정의하고, 학습하며, 가르치고, 실천하도록 하는 것이다.
혁신과 기업가 정신은 개인과 팀, 조직 그리고 사회 전체에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이 도구가 이쓰면 삶을 주체적으로 영위할 수 있으며, 조직 차원에서는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고, 사회적 차원에서는 우리 세계가 당면한 문제에 대응할 준비를 할 수 있다.
본격적으로 모형을 소개하기에 앞서 우선 상상력과 창조성, 혁신, 기업가 정신이라는 네 가지 개념 사이에 위계가 존재한다는 점을 짚고 넘어가자. 첫 타자는 상상력이다.
이러한 개념의 위계 구조는 독해나 작문을 익히는 과정과 비교할 수 있다.
아기는 자기 의사를 전달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웅얼거리며 소리를 낸다. 시간이 지나면서 그러한 소리를 낱말이라는 형태로 조합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후에는 낱말들을 연결해 문장을 만들기 시작하고, 문장을 조합하여 마침내는 이야기를 창조한다. 긜고 마침내 탄생한 이야기는 듣는 사람을 감동시킨다.
그렇게 되기까지 단어, 문법, 독해, 작문 등 아이들의 언어 능력 발달과정에서 필요한 모든 기본 기술을 가르치는 데에 교육자들은 엄청난 노력을 쏟는다.
현재 우리는 창조성과 혁신, 기업가 정신에 얽힌 비밀을 이해하기 위한 대안적 방법이 절실한 상황이다.
상상력에서 기업가 정신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기술하기 위해 필요한 개념과, 그 개념 간의 관계에 대해 내가 제안하는 모형을 아래에 제시했다. 나는 이 모형에 발명주기(Invention Cycle)라는 이름을 붙였다. 이 모형은 영감이 실행으로 이어지는 과정 전체를 압축하고 있을 뿐 아니라, 마지막 단계가 다시 첫 번째 단계로 어떻게 선순환을 그리는지도 보여준다.
발명 주기는 아이디어가 실행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논할 때마다 그와 관련된 모든 단계를 일일이 언급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덜어준다.
● 상상력이란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것을 마음속으로 구상하는 단계
● 창조성이란 상상력을 토대로 도전에 대응하는 단계
● 혁신이란 창조성을 토대로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고안하는 단계
● 기업가 정신이란 혁신을 토대로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타인의 상상에 영감을 주는 단계
상상력이란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것을 마음속으로 그려보는 단계다.
그러기 위해서는 호기심을 가지고 몰입하는 경험과 아이디어를 마음속으로 구성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우리가 타고난 자연스러운 능력인 상상력은 직-간접 경험의 영향을 받는다.
그렇기 때문에 여행이나, 책, 요리, 음악, 영화 등을 통해 경험의 폭이 다양해질수록 상상력도 더 풍부해진다.
상상력을 발휘해 얻은 아이디어는 혼자 마음속에 간직할 수도, 타인과 공유할 수도 있다.
내가 방금 고양이와 새의 혼혈이나 디저트가 가장 먼저 나오는 식사 코스를 상상했다고 하자. 나는 이 생각들을 혼자만의 비밀로 간직할 수도 있지만, 독자에게 털어놓았듯이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도 잇다.
창조성이란 상상력을 토대로 도전에 대응하는 단계다.
창조적 아이디어는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그 성과가 분명히 드러나는 생각이다.
그러한 아이디어는 자신에게는 참신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앞서 기술한 상상력과 창조성은 명백히 구분되는 개념이다. 해변 풍경에 몰입하여 이를 마음속으로 그려보는 것 자체는 상상력을 발휘하는 행동이지만, 그 상상력을 토대로 풍경을 그림에 담는 것은 창조성을 발휘하는 행동이다. 태양열 자동차를 구상하는 것은 상상력을 발휘하는 행동이지만, 실제로 태양열 자동차를 만드는 것은 창조적인 행동이다.
그 동안 이루어진 연구 결과도 창조성을 유사한 방식으로 정의한다.
너무 길다 내가 이거 왜 쓰고 있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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