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IT 이야기

[웹 기획] 웹 기획자는 무슨 일을 하지?

AC 2019. 6. 14. 17:55

분석, 설계, 구현 단계에서 웹 기획자가 어떤 업무를 하고, 어떤 문서를 만드는지 좀 더 살펴보자.

 

기획자의 역할이 워낙 다양하고, 제작 과정도 길기 때문에 여기서는 어느 지점을 실습하고 이쓴ㄴ지, 앞 뒤로 어떻게 여결되는지, 어떤 문서가 필요한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또한, 실무에서는 상황에 맞게 업무과정을 합리적으로 재조합하는 지혜가 발휘되어야 하는 순간도 있다.

 

전체 과정과 웹 기획자의 역할을 잘 이해하고 있다면 빠르게 대응할 수 있지 않을까?

 

 

웹 기획자의 '분석' 업무

 

1. 요구 사항 분석하기

 

웹 기획자는 제안 요청서나, 사업 계획서를 검토하여 웹 사이트의 대략적인 모습을 머릿속에 그릴 수 있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요구 사항을 어떻게 구현할지, 이때 필요한 기능은 무엇인지, 전체 화면 수는 얼마나 많은지, 어떤 디자인이 어울릴지 미리 고민하는 것이다.

 

단, 아무리 클라이언트의 요구 사항이라고 해도, 전부 수용할 수는 없다.

 

요구 사항을 분석할 때는 아래와 같이 입체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1. 실제 가능한 요구사항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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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이나 비용의 부족 때문에 구현할 수 없는 기능이라면 사전에 협의하여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

 

2. 요구한 기능과 유사한 기능이 이미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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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에 구현해 놓은 기능을 응용하거나 참조하면 작업 시간을 아낄 수 있다.

 

3. 클라이언트가 요구한 기능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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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라이언트에게 역으로 제안하여 웹 사이트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가 창의적이면 클라이언트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다음은 클라이언트의 제안 요청서를 분석한 화면이다.

요구하는 기능을 어떻게 구현할 수 있는지 항목별로 하나씩 검토한다. 더 나아가 문서에서 드러나지 않는 클라이언트의 숨은 의도까지 분석할 수 있다면, 더욱 알맞은 기능과 서비스를 클라이언트에게 역으로 제안할 수도 있다.

 

클라이언트가 게시판이 필요하다고 하면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게시판을 구현해도 된다.

 

하지만 '사진 동호회 회원이 사진을 고용할 수 있는 게시판'이라는 구체적인 의도까지 파악했다면 '갤러리형 게시판'을 기획하여 클라이언트의 요구 사항에 더욱 가깝게 다가갈 수 있다.

 

RFP의 요구 사항을 바탕으로 필요한 기능, 구현 방법을 구상한다. 문서에서 드러나지 않는 클라이언트의 제작 의도까지도 파악해보자.

 

가끔 사내에서 웹 사이트 제작이나 이벤트 진행 업무를 구두로 요청받는 경우가 있다.

긴급한 상황이라는 것은 이해하지만, 이런 경우에는 나중에라도 문서 형태로 다시 받는 것이 좋다.

 

문서로 정리되어야만 요청 사항이 구체적이고, 의사소통도 훨씬 수월해진다.

아울러 증거가 남기 때문에 차후에 발생할 문제도 예방이 가능하다.

 

 

2. 벤치마킹하기

 

벤치마킹은 가장 흔하지만, 효과적인 기획 방법이다. 이미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다른 웹 사이트이ㅘ 비교해 보면 많은 착안점을 발견할 수 있다. 경쟁 업체를 직접 찾아가 업무 구조, 온라인 주문 처리 과정 등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현실적으로는 동종 업계의 웹 사이트를 분석하는 일이 더 많다.

 

웹 사이트 화면이 경쟁 업체를 분석할 수 있는 전부이지만, 웹 기획자는 이 화면 안에서 최대한 많은 정보를 찾아내야 한다.

 

웹 쇼핑몰을 벤치마킹 하는 방법

 

웹 사이트 화면에 보이는 디자인, 레이아웃은 물론 공지사항 글과 고객이 남긴 댓글까지 꼼꼼히 살펴보자.

직접 회원으로 가입도 해보고, 글도 작성해보면 기획자의 입장에서 미처 눈치채지 못한 정보를 얻을수도 있다.

 

마케팅 전략과 연계하여 웹 사이트를 분석해보는 것도 좋은 접근 방법이다.

 

조사가 끝나면 다음과 같이 일정한 양식을 갖추어 정리한다.

간단한 회사 정보와 평가 항목을 작성한다. 평가 항목은 조사할 웹 사이트별로 다를 수 있다.

평가 내용을 작성했다면 마지막으로 검토 및 수용할 부분을 별도로 체크하여 화면을 설계할 때 참고한다.

 

사무용품 쇼핑몰 벤치마킹 보고서

 

 

 

3. 기능 정의서와 정책 정의서 작성하기

 

기능 정의서는 웹 사이트에 구현되는 기능을 글로 표현한 문서이고, 정책 정의서는 웹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운영할 때 필요한 기준을 하나로 모은 문서이다. 게시판 이용 정책, 회원 관리 정책, 배송비 정책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두 가지 문서는 모두 제안 요청서나 사업 계획서를 바탕으로 작성하기 때문에 작성 후에는 클라이언트의 요구 사항이 잘 반영되었는지 반드시 검토해야 한다. 

 

 

 

4. 일정 산출하기

 

기능 정의서와 정책 정의서가 완성되면 웹 사이트 제작의 전체 업무와 난이도를 제법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일정을 산출한다.

 

일정표는 웹 사이트 제작 과정을 총괄하기 위해 꼭 필요한 문서이다. 하지만 이는 웹 기획자 혼자 결정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니다. 먼저 웹 기획자가 큰 일정을 세우지만 웹 디자이너, 웹 퍼블리셔, 웹 개발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세부적인 일정을 결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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