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Node.js

노드를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다?

AC 2019. 3. 6. 16:30




소스파일 하나에 실행하려는 기능이 모두 들어 있다면 코드의 양이 많을 뿐만 아니라 복잡해진다.

이미 잘 알고 있는 것처럼,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하는 자바스크립트는 확장자가 js인 별도의 파일로 만들면 코드를 분리해서 관리할 수 있고 필요할 때 불러서 사용할 수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노드에서도 필요한 기능을 별도의 자바스크립트로 만든 후 필요할 때마다 불러올 수 있다.


다만, 그 형태는 CommonJs 표준 스펙을 따른다.


노드에서 코드를 각각의 파일로 분리시킨 후 필요할 때 불러와 사용하는 과정을 살펴보자.




▲ 노드의 모듈 사용 방식


먼저 메인이 되는 자바스크립트 파일의 일부 코드를 떼어 별도의 파일로 만들 수 있는데 이것을 모듈(Module)이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코드의 일부를 떼어 module_1.js라는 이름의 파일로 저장한다면 이 파일이 모듈이다.


그리고 이 파일에 들어 있는 코드를 사용하고 싶다면 require() 함수로 모듈을 호출하면 된다.


이렇게 불러들인 파일은 자바스크립트 객체로 인식되며, 그 객체를 참조하여 파일에 넣어 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여러 프로그램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기능은 모듈로 분리하여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 여러 개의 모듈을 합쳐서 하나의 패키지(Package)로 만들어 두면, 다른 프로그래머들도 npm프로그램으로 손쉽게 패키지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 npm은 Node Package Manager의 줄임말이다. 다른 프로그래머가 미리 개발하여 올려둔 패키지를 찾아 설치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노드는 기본적으로 자바스크립트를 프로그래밍 언어로 사용하며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주요 특징이 있다.



▲ 노드의 주요 특징




자바스크립트는 수많은 웹 개발자들이 이미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따라서 자바스크립트에 익숙한 전 세계의 많은 개발자들이 노드를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웹 브라우저에서 주로 사용하던 자바스크립트 언어가 서버에도 적용되어, 


자바스크립트만 알면 웹 브라우저에서 동작하는 클라이언트 기능과 서버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모두 만들 수 있다. 


또한 몽고디비(MongoDB)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면 자바스크립트에서 사용하는 객체를 그대로 저장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는 것도 훨씬 쉬워진다.


이 외에도 노드는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이미 만들어 놓은 모듈들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개발자가 새로운 기능을 만들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Mircrosoft), 페이팔(Paypal), 야후(Yahoo) 같은 글로벌 대기업들이 노드를 사용하면서 안정성도 충분히 검증 되었다. 


최근에는 사용할 수 있는 모듈의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클라우드의 성장과 더불어 빠르게 발전해 이제 노드는 서버를 구축할 때 필수로 배워야 할 개발 도구이자 플랫폼이 되었다.


LIST

'Study > Node.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드JS] 첫 시작 노드 프로젝트  (0) 2019.03.06
노드JS를 설치해보자! [설치편]  (0) 2019.03.06
노드JS를 설치해보자! [준비편]  (0) 2019.03.06
이벤트 기반 입출력 방식  (0) 2019.03.06
노드란 무엇일까?  (0) 2019.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