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개발지식

NAT란?

AC 2021. 8. 3. 12:12

 

NAT란?

네트워크 주소 변환(network Address Translation) 의 약자로 NAT라 부른다. IP 패킷의 TCP/UDP 포트 숫자와 소스 및 목적지의 IP 주소 등을 재기록하면서 라우털르 통해 네트워크 트래픽을 주고 받는 기술을 말한다.

 

패킷에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IP나 TCP/UDP의 체크섬(checksum)도 다시 계산되어 재기록해야 한다.

NAT를 이용하는 이유는 대개 사설 네트워크에 속한 여러 개의 호스트가 하나의 공인 IP 주소를 사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함이다. 많은 네트워크 관리자들이 NAT를 편리한 기법이라고 보고 널리 사용하고 있으며, NAT가 호스트 간의 통신에 있어서 복잡성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네트워크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은 당연하다 볼 수 있다.

NAT IPv4의 주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고려되었으며, 주로 비공인(사설, local) 네트워크 주소를 사용하는 망에서 외부의 공인망(public, 예를 들면 인터넷)과의 통신을 위해서 네트워크 주소를 변환하는 것이다.

즉 내부 망에서는 사설 IP 주소를 사용하여 통신을 하고, 외부망과의 통신시에는 NAT를 거쳐 공인 IP 주소로 자동 변환된다.

 

NAT(네트워크 주소 변환)은 IP 패킷의 TCP/UDP 포트 숫자와 소스 및 목적지의 IP 주소 등을 재기록하면서 라우터를 통해 네트워크 트래픽을 주고 받는 기술이다. 패킷에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IP나 TCP/UDP의 체크섬(checksum)도 다시 계산되어 재기록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네트워크의 성능에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다.

NAT를 쓰는 이유는 여러 대의 호스트가 하나의 공인 IP 주소를 사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예를 들어 인터넷 회선을 하나 개통하고 인터넷 공유기를 달아서 여러 PC 를 연결하여 사용 하는데, 이 것이 가능한 이유가 인터넷 공유기에 NAT 기능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NAT는 내부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IP 주소와 외부에 드러나는 주소를 다르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내부 네트워크에 대한 어느 정도의 보안 기능을 한다. 방화벽과 비슷한 기능이다.

NAT 를 사용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중요한 이유중 한가지는, 기업체등에서 사설 네트워크에 속한 여러 개의 호스트가 하나의 공인 IP 주소를 사용하여, 여러명이 동시에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함이다. NAT 를 사용할때 단점은 여러명이 동시에 인터넷을 접속하게 되므로, 실제로 접속하는 호스트 숫자에 따라서 접속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 다만 성능이 좋을수록 대역폭만 줄어들고 체감되는 속도저하는 꽤 적은편.

- 출처 - 나무위키

LIST

'Study > 개발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록체인 기술 및 무선 메시 네트워크  (0) 2021.12.18
웹 3.0 이란?  (0) 2021.10.28
Web APIs MDN  (0) 2021.09.24
WebRTC : 개발자를 위한 기본 개요 정리  (0) 2021.09.24
[Browser] Critical Rendering Path란?  (0) 2021.08.23